주박장아찌

주박장아찌

참외로 알아보는 큰참외의 경로

큰참외는 참외의 변종으로 확인되어지고 있다. 큰참외의 유입 경로를 살펴 보면 우선 중국에서 생산되던 참외에서 변종들이 번식되어 왔다.
그리고 참외가 우리나라에 들어 오면서 생산되어 오다가 참외의 변종인 큰참외가 생산되어 졌을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변종 종자가 우리나라에서 다시 일본으로 넘어가 생산되어 졌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일본 지역에서 저림 문화가 형성되어 있어서 큰참외의 단점인 보존성이 떨어짐을 막을 수 있었다. 일본에서는 나라스케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던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가 다시 한국으로 들어 온 역사적인 배경을 살펴 보자면 참외를 역사적 흐름을 찾아 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우리나라에서 참외는 외, 첨과, 참외, 왕과, 띠외, 쥐참외의 기록이 있고 중국에서는 향과, 첨과의 기록이 있다.

원산지

참외는 인도원산(Kitamura, 1950) 또는 중국에서 자연발생한것 (Bretschneider, 1882)이라는 설과, 중국이나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발달되었다는 설(Whitaker and Bohn, 1954)이 있다. 중국에서는 신강성 등 지역에 유럽계 메론이 있고 동북부 지역을 중신으로 참외가 발달했으며, 특히 산동성에 재배가 많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13세기경에 저술된 이아(爾雅)에 기록이 있고 예기(禮記 B.C, 475~211), 사기(史記 B.C. 91), 한서(漢書, 92)등에도 첨과의 기록이 있다. 6세기 전반에 산동성을 중심으로 저술된 제민요술(濟民要術 A.D. 530~550)에는 참외에 관한 품종과 재배법이 기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중국에서는 참외가 일찍부터 성립되어 예부터 화북을 중심으로 재배가 성하였고 화중지방까지 전파되어 크게 발달되었다.



우리나라 역사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또는 그 이전에 중국의 화북으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문헌에 의하면 통일신라시대에 황과와 함께 참외에 대하여 전해지고 있으며 중국 고문헌의 기록과 우리나라의 지정학적인 관계를 고려하면 통일신라시대에는 이미 재배가 일반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해동역사(海東轢史)에서 쥐참외를 속칭 신라갈(新羅葛)이라고 한 기록이 있는데 중국에서 쥐참외를 신라갈이라고 한 이것이 우리나라의 옛 명산물이였을 것이라는 주장이 있어 흥미롭다..
또 고려사에 의하면 숙종 2년(A.D. 1104) 고려자기에 과형청자(瓜形靑磁)를 비롯하여 참외를 형상한 자기(磁器)와 주전자는 예술의 극치를 이루고 있는데 이는 과실에 단맛이 있고 독특한 향기가 있어 여름철 과실로서 기호에 맞아 이시기에 참외재배가 융성하고 생활이 안정되어 이러한 문화가 창조된 것으로 생각된다.

일본역사

일본에서의 내력은 기원전으로부터 에도시대까지 110개소의 유적에서 출토된 조사한 결과 전차초기의 것은 야생 참외형의 소립종자가 출토되거나 야생참외, 참외, 김치오이의 종자가 섞여 출토되었다. 이들 종자의 출토 유전자가 한국과 가장 가까운 구주의 서북쪽에 분포가 많으므로 참외는 기원전에 중국 또는 한국으로부터 전파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 후 계속해서 사신 또는 귀화인에 의해 여러 가지 계통이 전차되었으며, 고사기(古事記)에 참외의 기록이 있다.
「 고사기(古事記)」나 「 만엽집(万葉集)」에 등장하는 타원형태의 마꾸와우리 (참외 : var. conomon)등이 재배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본의 속설에 5세기경에 참외가 외(오이)와 함께 한반도에서 전파되어 참외의 일본말이 한국으로부터 온 어원이라고 한다. 즉, 옛날 기후현에서는 귀화인이 이었는데 당시 한반도로부터 여러 가지 문물이 전해진 속에서 참외가 발생되어 그 맛이 좋았는데 참외가 발생된 마을과 참외의 이름이 붙여져서 각지로 전파되었다고 한다. 지금도 동북지방과 구주지방에서는 참외(마우리, 마꾸와우리, 아마우리)라는 이름이 불리어지고 있다.

다시 유입된 큰참외

우리나라와 중국에서 참외만 살아 남고 큰참외는 사라진 배경은 큰참외의 특성상 오랜 보관이 어렵다는 점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저림 음식문화가 발전하여서 큰참외의 맥이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우선, 다시 우리나라로 큰참외가 들어온 시기는 일제시대에 군산지역에 많은 일본인들이 거주하고 있었으면 그들이 먹던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를 접하게되어서 지금까지 주박장아찌(큰참외)를 다시 우리 나라에서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주박이란?

주박은 정종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분산물 중에 하나이다. 일명 찌게미라고도 부르고 있는 쌀뜬물과 같은 원리의 부산물이다. 주박의 주원료는 쌀로써 쌀에 발효 효소를 첨가하여 정종을 생산하는데 그 원리는 발효효소로 인해서 술이 생성되고 그 속에서 쌀이 발효하게 되는 것으로 주박에는 미생물들과 함께 쌀이 발효되는 효과가 있는 발효식품이라고 볼 수 있다.
주박은 피부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는 마을 주민들의 말들이 있다. 주박장아찌(큰참외)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주박과 큰참외를 배합하는 과정에서 주박을 많이 손과 접하게 되는 과정에서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 생산하는 주민들의 손은 매우 부드럽운 편이였다. 또한, 얼굴에 바르면서 팩을 하는 주민들도 있다고 한다.

주박생산과정

– 도정 : 청주의 원료미 쌀입니다. 쌀의 겉부분을 하얗게 깍아내는 도정 공정입니다.
– 세미 : 잘 깎아낸 쌀알의 표면에 붙어있는 쌀겨를 제거하고, 깨끗한 물로 여러 번 씻습니다.
– 침미 : 약 2~3시간 쌀을 물에 담가두어 증미에 적합한 수분을 흡수시킵니다.
– 중미 : 물에 담가 두었던 쌀을 고들고들하게 고두밥으로 찌는 과정입니다.
– 제국 : 고들고들한 고두밥에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국균을 번식시켜 질 좋은 코지(KOJI)를 다량으로 번식시키는 과정입니다.
– 담금 : 코지(KOJI), 증미, 주모, 물을 일정한 비율로 혼합하여 탱크에 담금하는 과정입니다.
– 발효 : 담금과정을 통해 주요(술덧)을 만들어 약 18일간 발효시키게 됩니다.
– 입착 : 약18일간 발효과정을 마치면서 술덧을 압착기에 걸러내고, 술액과 찌꺼기를 분리하는 압착공정 입니다. 여기서 나온 찌꺼기가 바로 주박이다.

주박장아찌(큰참외) 담그는 방법

● 큰참외 준비
큰참외는 저장성이 떨어지는 특성 때문에 바로 작물을 수확하자 장아찌로 담그는 과정을 해야 한다.
작물 수확 후 3일에서 5일 안에 주박과 함께 장아찌를 만들어야 그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큰참외로 직접 장아찌를 담그기
큰참외는 한 접 단위로 출하가 되고 있다. 한 접의 단위는 큰참외 100개를 하나로 묶은 단위를 말한다. 농가에서 재배한 큰참외와 주박을 직접 구입하여 집에서 담그기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큰참외 씻기
큰참외를 따서 바로 물로 먼지와 흙을 제거하면서 씻는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큰참외 고르기
좋은 큰참외는 겉이 윤기가 흐르며 초록색빛이 약간 흐르는 백색의 큰참외가 최상의 장아찌 담그기용이며 바르고 곧은 것이 좋다.
또한, 겉에 상처가 없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큰참외 자르기
깨끗이 씻은 큰참외를 준비한 다음 큰참외의 머리(필요 없는)부분을 자르고 절반으로 자른다.
– 이때 큰참외를 살펴보면 참외와 오이의 중간 상태처럼 보인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씨 제거하기
절반으로 자른 큰참외의 속(씨)을 제거해 주고 소금에 절인다.
– 큰참외 1접에 소금 3~4포(30Kg/포)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소금에 절이기
소금에 절일 때에는 소금이 좋은 것으로 사용하여야 장아찌의 제맛이 난다. 또한, 소금을 절일 때에는 골고루 소금이 들어가 가는 것이 중요하다. 간이 잘 들어야지 장아찌의 변색이 되지 않고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큰참외 절이기
소금에 절인 큰참외는 24~48시간 정도 놓아 둔다.
– 각 장아찌 담그는 생산자 마다 방법은 다르다.
– 제조 방법이 서로 약간은 차이가 나는 것은 각 제조사 마다 특색있는 주박장아찌 담그는 전통을 고집하거나 새롭게 맛을 찾아내기 위함이라고 한다. 그래서 각 제조사 마다 조금씩 색 다른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절이기 노하우
24시간에서 48시간까지 다양한 시간 동안 각 농가마다 특성에 맞게 절임 시간이 경과 후에 물로 소금을 씻어낸 후 잘린 부분이 밑쪽을 향하게 하여 물기를 제거한다.
– 24시간 이상의 시간 정도. 그 24시간 이하인 경우 주박장아찌의 변질의 위험이 커지고 색상이 검은 색으로 변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물 빼기
소금을 제거 후에는 큰참외에 물에 씻어 소금물기를 없애야 한다. 그리고 돌과 같은 무거운 물건으로 눌러서 24시간 동안 물기를 뺀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주박에 담그기
미리 준비한 주박과 설탕을 혼합시킨 재료를 물기를 제거한 큰참외와 함께 층층 주박을 깔고 그 위에 큰참외를 놓고 다시 주박을 덮는 방법으로 쌓아 숙성시킨다.
– 주박 장아찌의 주요한 재료 중에 하나는 역시 주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주박으로 다양한 장아찌를 만들 수도 있으며, 큰참외와 같은 경우는 주박이 아니고서는 장기적인 보존이 힘들고 그 맛과 색상이 변하기 쉽다고 한다. 이렇듯 큰참외는 주박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것이 좋다고 한다.
– 30일에서 45일까지 다양하다.
– 주박과 담그는 기간이 길면 길 수록 장아찌의 맛이 깊어 진다고 한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담그기 노하우
어떤 농가에서는 주박에 담근 후부터 10일 경과 후에 다시 새로운 주박과 함께 버무리는 과정을 한번 더 이루어지기도 한다.
– 두번 주박과 함께 버무리는 것은 그 맛을 깊게하기 위함과 함께 빠른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 큰참외 1접(큰참외 100개)에 주박 3~4포(30Kg/포)와 설탕 4포 (20Kg/포) 정도가 들어간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 먹기
숙성한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는 주박을 제거한 후 간에 맞게 물로 잘 씻어 썰어서 반찬으로 사용하면 된다.
그러므로 큰참외 재배와 장아찌를 담그는 사람(식품회사)과 서로 잘 맞아야 한다. 그래서 보통은 재배와 장아찌 담그기는 같이 병합되어 유기적으로 장아찌를 담그는 경우가 많다.

● 다른 장아찌 담그기
주박장아찌는 큰참외외에도 오이, 무, 참외 등과 같은 다른 야채들과도 잘 어울려서 장아찌를 담그기가 가능하다.




나라스케와 큰참외 차이점

● 나라스케
나라스케는 나나쯔께, 나나즈케, 나라스게라고 우리나라에서 불려지는 나라스케는 나라(奈良)지방에서 만들어져 붙여진 장아찌의 이름이다. 그래서 나라즈께라고 불려졌다고 한다. 나라스케는 なら-づけ[奈良漬(け)] 재강에 월과 따위를 절인 식품을 말한다.
옛날에는 정종(청주) 생산단지로 유명한 명술의 산지였던 나라(奈良)지방이었기 때문에 큰참외를 당연히 술주박을 이용한 주박절임(粕漬)방식을 이용하여 장아찌를 담근 것이다. 정종(청주) 생산과정에서 만들어진 주박 또는 술재강(술지게미=주박)에 큰참외나 오이, 참외, 무 등과 같은 야채들을 넣고 절여서 만든 장아찌를 뜻한다.
이것이 일본식장아찌의 주박장아찌(큰참외-일명 나라스케)인 것이다. 이 나라스케는 일제강점기간때 일본인들이 많이 살고 있던 군산지역에서 남아 있던 이유는 구 백화양조가 위치해 있어서 주박을 손쉽게 구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큰참외는 저장성이 떨어져서 주박과 함께 담그지 않으면 저장성이 현저하게 떨어져서 지금 현재의 군산에 새롭게 주박장아찌(큰참외)가 생산될 수 있는 기본틀이 마련된 것이다.

● 주박장아찌(큰참외)
주박장아찌(큰참외)는 전국 최대의 생산단지(70%)인 전북 군산 성산면에서는 자외(토종큰참외)를 생산하고 있으며, 구 백화양조(두산주류)에서 전통방식으로 생산하고 있는 청주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주박과 함께 전통적인 방법으로 큰참외를 담그고 있다.
독특한 맛과 향으로 많은 미식가들이 찾고 있는 상품이다.
이 큰참외는 일본방식의 나라스케와 비슷한 과정을 통하여 만들어지지만 큰참외의 제배품종은 계대백과(일본품종)와 자외(토종큰참외)로 크게 나누어지는데 주박장아찌(큰참외)는 나라스케와 품종이 다르고 우선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우리 농산물로 만든 우리 제품이기 때문에 우리는 나라스케라 부르지 말고 주박장아찌(큰참외) 혹은 주박장아찌라 명명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주박으로 주박장아찌 담그는 과정이 제조자에 따라서 그 맛과 향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일본에서 만드는 나라스케와 그 맛과 향이 다르다. 즉, 주박장아찌(큰참외)는 일본의 나라스케와 같은 주박과 큰참외로 만들어지고 있지만 우리는 일본말인 나라스케나 울외장아찌와 같은 말을 사용하기 보다는 우리나라의 고유어인 큰참외장아찌라고 불러야 하겠다.
또한, 나라스케는 주박장아찌와는 엄밀하게 말하면 다르다. 나라스케는 주박과 큰참외를 사용하여 만드는 것을 말하고 주박장아찌는 큰참외, 무, 오이, 참외 등과 같은 야채들을 사용하여 주박과 함께 담그는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것을 말한다. 즉, 나라스케는 주박장아찌(큰참외)이고 주박장아찌 중에서는 단지, 큰참외로 만든 주박장아찌의 한 종류에 불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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